'제2의 티켓몬스터 찾아라...전국민 벤처창업 오디션'이라는 제목으로 2011년 12월26일 한국경제신문 3면톱으로 나간 기사 원본입니다. 내용은 같습니다. 다만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어 블로그에도 올리면서 간단히 설명을 붙입니다.
우선 투자 금액은 100억원에 조금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50억원에서 100억원 사이입니다. 초기 투자금액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된 페이스북 페이지가 현재 열리지 않는 것은 28일부터 오픈하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에 열릴 겁니다. 패스트트랙아시아는 따로 법인으로 설립되고 아직 대표는 정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법인 설립 일정은 내년초입니다.

--------------------------------------
벤처신화의 주인공들과 한·미 양국의 투자회사가 힙을 합쳐 국내 스타트업(초기 단체의 벤처) 육성에 나선다. 국내 최대 소셜커머스 업체 티켓몬스터의 신현성 사장과 모바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 아블라컴퍼니 노정석 사장은 한국의 스톤브릿지캐피탈, 미국의 인사이트벤처파트너스와 함께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회사 Fast Track Asia(패스트트랙아시아)를 설립한다고 25일 밝혔다. 성공한 벤처기업인들과 국내외 투자회사들이 순수 민간 차원에서 공동으로 벤처 육성에 특화된 회사를 만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은 내년초 법인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티켓몬스터 신화 재현하자
티켓몬스터를 성공적으로 매각한 경험이 패스트트랙아시아 설립의 계기가 됐다. 지난해 5월 설립돼 1년여만에 매출 2000억원을 올리는 국내 최대 소셜커머스 회사로 성장한 티켓몬스터는 올 8월 세계 2위 소셜커머스업체 리빙소셜에 매각됐다. 업계에서 추정하는 매각 가격은 4000억원. 창업자인 신현성 사장을 비롯해 초기 투자자인 노정석 사장, 스톤브릿지, 인사이트 등이 모두 막대한 수익을 올렸다.  

 티켓몬스터 매각 후 인사이트의 투자담당인 다니엘 프랜시스(Daniel Francis)와 박지웅 스톤브릿지 수석심사역이 만나 “티켓몬스터와 같은 성공적인 사례를 계속해서 발굴해내자”며 의기투합했다. 이들은 신 사장과 노 사장에게도 참여를 권유, 각자 20억원 안팎의 투자을 하기로 하면서 50억원-100억원에 달하는 초기 자본금을 마련했다.
 박지웅 심사역은 “최근 제2의 벤처붐이라고 할 정도로 창업도 많고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막상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팀 구성부터 아이디어 사업화, 개발, 마케팅, 해외진출, M&A까지 사업의 전 과정을 지원하고 멘토링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전국민 대상 창업희망자 공모
패스트트랙아시아가 기존 인큐베이팅업체와 다른 점은 창업 희망자들을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한다는 점. 박 심사역은 “스타트업의 CEO가 되고 싶은데 아이디어만 있을 뿐 방법을 모르는 이들을 대상으로 공개 모집을 한다”고 말했다. 서류 접수는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pages/Fast-Track-Asia)를 통해 28일부터 시작되며 네 차례에 걸친 심사 과정을 통해 2012년 1월말 최종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팀 또는 창업희망자에게는 패스트트랙아시아의 인력들이 달라붙어 창업 노하우와 실행 방법 등을 알려준다. 개발자가 없는 팀에는 개발 인력을, 기획인력이 필요한 팀에는 이와 관련된 인력을 지원해준다. 복잡한 행정적인 절차나 까다로운 규제 등으로 인한 시행착오도 막아준다.

 사업 부문과 투자 부문에서 모두 성공경험을 가진 인물들로 구성돼 있다는 게 패스트트랙아시아의 장점이다. 양측의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균형잡힌 멘토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노 사장은 1990년대말 보안회사 인젠, 2006년 인터넷업체 태터앤컴퍼니 등을 창업해 성공시킨 인물이다. 신 사장은 작년 티켓몬스터를 창업해 벤처신화의 주인공이 됐다. 스톤브릿지는 티켓몬스터, 엔써즈 등 투자하는 회사마다 대박을 터뜨리며 화제가 됐다.

 노 사장은 “패스트트랙아시아는 성공 경험이 있는 창업자들의 밀착된 멘토링과 노하우 전수, 펀딩 지원까지 가능하다”며 “특히 미국 벤처캐피털이 참여하고 있어 해외 시장을 노리는 창업가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by wonkis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18/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5,267,904
  • 32383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