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연내 4G(세대) 이동통신 롱텀에볼루션(LTE) 연내 가입자 400만명을 모으겠다는 목표를 사실상 철회했다. KT는 LTE 부문에서 가입자 확대보다 서비스 품질 향상에 중점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표현명 KT 개인고객부문 사장은 28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2’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연초 이석채 KT 회장이 밝힌 LTE 가입자 400만명은 경쟁사들 상황에 맞춰 얘기한 것”이라며 “내부적으로는 따로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KT는 지난 1월3일 LTE 상용화를 했다. 상용화에 앞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석채 회장은 연내 400만명 가입자를 모으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KT는 현재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LTE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4월까지 전국 84개시에 LTE를 구축할 계획이다.

 표 사장은 목표가 수정된 것이냐는 질문에 “그런 것은 아니고 원래 내부적으로 목표가 설정된 적이 없었다”며 “다만 연초 간담회때 기자들이 목표를 물어보니 경쟁사들과 비슷하게는 하지 않겠냐는 뜻에서 400만명 수준이라고 얘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LTE 가입자 모집을 위해 보조금 많이 풀고 밀어내기로 파는 방식 안하겠다”며 “그 돈을 서비스 품질 향상에 투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품질 향상을 내세웠지만 표 사장의 이런 발언은 LTE 가입자가 좀처럼 늘지 않고 있는 KT의 초조함을 반영한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KT는 현재 LTE 가입자 숫자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10만명이 안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반면 경쟁사인 SK텔레콤은 이미 지난달 100만명 가입자를 돌파했고 LG유플러스도 100만명에 도달한 것으로 추산된다.

 KT가 현 상태에서 연내 400만명 가입자 목표를 달성하려면 매달 40만명에 가까운 가입자를 유치해야 한다. 네트워크 구축 속도가 가장 느린 KT에게는 버거운 목표일 수가 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LTE를 서비스하고 있는 KT에 비해 SK텔레콤은 이미 전국 30여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고 LG유플러스는 84개 도시에서 서비스가 진행중이다.

 개인고객부문을 책임지고 있는 표 사장이 LTE 가입자 목표를 설정하지 않았다고 뒤늦게 해명(?)을 함에 따라 당초 400만명이 목표라고 했던 이석채 회장이 머쓱해지게 됐다. 물론 한편에서는 이 회장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표 사장이 나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현재로서는 KT가 당초 목표를 달성하기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무리하게 달성하려고 할 경우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쏟아부어야 하는 등 만만치 않은 출혈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이것은 일종의 해프닝이라고 봐야 한다. 하지만 연초에 당당하게 목표치를 얘기했다가, 그것도 회장이 이야기한 것을 개인고객부문 사장이 뒤집는다는 것은 아무리 좋게 보려고 해도 결코 좋은 모습은 아니다.

 이런 해프닝의 근원은 KT가 처음부터 LTE 서비스를 무리하게 시작했다는 점에 있다. KT가 올초 LTE 서비스를 시작할 때 서울 시내, 그것도 고작 3개 구 정도에서만 서비스가 가능한 상태에서 시작했다. 이 정도면 사실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었다. 시범 서비스 정도? 물론 이것은 역시나 무리를 해가며 LTE 서비스를 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등 경쟁사들이 먼저 치고 나간 상황에 쫓긴 측면도 있다. 그래도 KT의 경우는 유난히 좀 심했다. 엄밀하게 말하면 아직 서울시내에서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KT의 LTE 서비스는 여전히 본격적인 시작도 안했다고 봐야 한다.  
 
KT의 LTE 서비스 목표 설정이 표 사장의 말처럼 이 회장이 질문에 대답하다 우발적으로 나온 것인지, 아니면 거꾸로 표 사장이 예상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LTE 가입자 현황에 시달리다 그런 답변을 한 것인지는 KT의 행보를 보면 곧 알 수 있지 않을까.
신고
TAG , ,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2)
뉴미디어 세상 (118)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52)
책 다시보기 (24)
한국의 스타트업 (294)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17/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4,968,326
  • 183798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