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4.23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의 경영철학-마윈, 내가 본 미래


지난 주말에 책장에 꽂혀 있던 '마윈, 내가 본 미래'(김영사, 2017)를 꺼내 읽었다. 작년말에 사 놓고 미처 읽지 못했던 책인데 뒤늦게 봤다. 마윈의 발표문, 기고문 등을 모아놓은 책이라고 해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었는데 내용이 결코 가볍지 않았다. 내 상황이 달라져서 그럴 수도 있다. 혹시 이 책에 관심이 있는데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책에 나온 마윈의 주요 발언을 적어봤다.

-------------------------------------

-꿈과 이상에는 큰 차이가 존재한다. 꿈은 모든 사람들이 어린 시절에 갖고 있는 것이다. 대통령이 되고 싶다던가, 과학자가 되고 싶다던가 등. 하지만 이상은 다르다. 이상은 한 무리의 사람들이 함께 어떤 일을 꾸준히 해나갈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가면서 조금씩 현실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창업은 팀을 이뤄서 하는 것이다.


-당신이 창업을 한다면 다른 사람이 왜 실패했는지 고민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쏟아야지, 다른 사람이 왜 성공했는지를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이다. 성공의 이유는 다양하지만 똑같이 따라할 수 없을 때가 많다. 하지만 실패는 그 전철을 다시 밟지 않을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좋지 않게 볼 때 우리는 믿음을 가져야 하고, 다른 사람이 우리를 좋게 볼 때 우리는 마음의 태도를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현재의 영광스러움만 보고 우리가 실수했을 때, 정부가 성가시게 할 때, 고객이 불만스러울 때, 돈이 없어 월급을 주지 못할 때를 보지 않는다. 눈부신 성공은 찰나에 불과하지만 치러야 할 대가, 겪어야 할 좌절과 고통은 아주 크다.


-진짜 성공한 사람은 용감하게 자기 자신을 바꾸어 가는 사람이다. 다른 사람을 바꿀 생각을 하지 마라.


-성공한 사람은 모두 어려움에 봉착해 실수를 범한 후에 늘 자기자신을 돌아본다. 지난 15년 동안 우리는 그만둘 생각을 1만번도 넘게 했다. 그만둘 생각을 할 때 2분만 더 생각해보고, 꾸준히 달려갈 때 또 2분만 더 생각해보았다. 이렇게 계속 고민하고 꾸준히 노력하면서 지금까지 걸어왔다.


-살면서 시련을 겪고 좌절도 겪어봐야만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진짜 자기 지식이 될 수 있다. 젊은 시대의 방황은 자연스러운 일로, 중요한 것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 지 고민하는 것이다.


-지금 사람들은 우리(알리바바)가 아주 강해졌다고 이야기하지만 사실 우리는 그렇게 강하지 않다.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이 못 할 게 없다고 생각할 때 사실 위험은 여러분 코 앞에 닥쳐 있다.


-창업을 하기는 쉽다. 하지만 창업할 때의 이상을 꾸준히 지켜가고 자신을 계속 발전시켜가기란 어려운 일이다.


-남들이 하는 이야기에 휘둘리지 말고 서로 뜻이 같고 생각이 일치하는 사람들을 찾아 스스로 결정하며 5년이고 10년이고 그 길을 꾸준히 걸어가면서 그 뜻을 펼쳐가야 한다. 알리바바의 오늘은 이렇게 만들어졌으며 모든 창업자들이 이 길을 밟아왔다.


-실패는 자연스러운 일이다. 인생에서 가장 큰 자산은 과거의 모든 실패 경험이다. 나는 상당히 많은 실패를 경험했다.


-10년 동안 나는 밤마다 하지 말자, 재미없어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면 다시 계속했다.


-경쟁을 두려워하면 기업을 경영해서는 안 된다. 어려움을 겪을까 걱정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욕을 먹을까 두렵다면 창업을 해서는 안 된다.


-기회는 흐름을 거슬러 온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에 집중할 때 여러분은 10년 후를 내다봐야한다. 사람들 대부분이 10년 후에 주목한다면 당신은 오늘을 바라봐야한다.

 

-창업자는 자기가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에 관심을 둬야지 어떻게 해야 회사를 차릴 수 있을까를 생각해서는 안 된다. 내가 사업을 하는 최종 목적은 구체적 문제를 해결하든 아니면 소수를 위해서 일하든 더 나아가 세계를 바꾸든, 이런 장기적 사명을 실현하기 위해서다. 다른 사람이 좋아할 만한 물건을 정말로 만들어냈다면 협력 파트너가 나타나고 직원을 채용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세계에 제품을 출시할 수 있을 것이다.(마크 저커버그, 2016 3 19일 중국발전고위급 포럼 경제정상회의 세션 토론에서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와의 대화 중)


-일에 아주 흥미를 느끼는 사람을 계속 찾아야 하고 일을 잘 아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전에 아무도 해 본 적이 없는 일을 할 때는 배우려는 열의가 있는 사람을 찾아야지, 이 분야를 아주 잘 아는 사람을 찾아서는 안 됩니다. 현재 중국에는 인터넷, 특히 전자상거래 전문가나 분석가가 아주 많습니다. 누가 전문가고 누가 분석가입니까? 이 업계가 생겨난 지 고작 몇 년밖에 되지 않았는데 전문가가 있을 수 있겠습니까? 알리바바와 구글은 조금 다릅니다. 구글은 세계 일류 인재를 선호하지만, 나는 세계에 일류 인재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알리바바는 평범한 사람을 좋아하고 나 역시 평범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 우리가 찾는 인재입니다. 우리가 하려는 일은 전에 아무도 해보지 않은 일이라서 모두가 함께 배우고 함께 노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알리바바는 성공하지 않았고 그저 버티고 있을 뿐입니다. 세상의 누가 지금 자신이 성공했다고 감히 자신할 수 있을까요? 과거 인터넷 업계에서 야후를 경외하지 않은 사람이 없었지만 지금 야후는 어떻습니까? 아무도 이 세계의 변화를 정확하게 단언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저 적당한 시기에 옳다고 여기는 결정을 해나갈 뿐입니다. 알리바바에는 우리만의 사명과 가치관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가 없다면 다른 것은 모두 공허한 것입니다.


-사람이 죽을 때가 되면 평생 해보지 못한 일에 대해 후회하지 했던 일을 후회하지는 않는다.


-여러분이 사회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일을 한다면,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일을 한다면 그 일은 노력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창업의 원칙 두 가지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고 가장 쉬운 일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1세기에 성공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을 성공시켜야 합니다.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나 자신을 바꿔야 하고 자신을 바꾸는 것은 세계를 바꾸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TAG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18/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5,243,334
  • 150397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