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정확히 말하면 nhn은 지금 위기라고 할 수 있을까.4년에 걸쳐 IT담당 기자를 할 때 한번도 보지 못했던 모습이어서 여러가지로 궁금증이 인다.

 nhn을 둘러싼 환경을 보면 여러가지로 확실히 좋지 않다.우선 반네이버 정서가 어느때보다 심한 것 같다.수치상으로 조사한 것은 아니지만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과의 대화,인터넷에 올라온 댓글,nhn 내부의 의식,기자로서 느끼는 감 등을 종합해 볼 때 그렇다.

 반네이버 정서에는 여러가지가 포함돼 있다.이번 촛불집회를 둘러싸고 다음 아고라 또는 보다 진보적인 사이트들과 비교되면서 친MB사이트처럼 이미지화된 것이 하나다.또 폐쇄적인 블로그 정책으로 인해 블로거들로부터 비판을 받는 측면도 하나가 있다.그리고 1등 인터넷기업이라는 면에서 막연하게 미움을 사고 있는 부분도 분명히 있다.정부로부터는 독점 기업이라는 인식과 함께 불공정 거래 부분이 지적됐다.여기에 인터넷산업에 속한 다른 기업들로부터는 인재의 블랙홀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이 정도만 해도 사면초가라고 할 수 있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다.한게임을 둘러싼 사행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것도 nhn에 부정적인 환경 중 하나다.해외 시장 개척이 주춤한 것도 좋지 않은 소식이다.특히 일본 검색 시장 진출은 작년 말에서 올 상반기,이제 다시 올 하반기로 점점 늦어지고 있다.nhn은 보다 준비를 철저하게 하기 위해서라지만 그 사이 일본 시장은 또 한걸음 발전하고 있다.그러면서 주가도 계속해서 하락하는 추세다.(이렇게 지적하다보니 nhn이 마치 엄청난 위기에 처한 것 같다 -.-;;)

나는 여기서 한게임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사행성 논란은 (물론 심각한 문제 중 하나지만) nhn에 미치는 영향이 작다고 판단한다.사행성 논란은 한게임이 서비스를 시작한 1999년 이후 강도와 기간에 차이가 있었을 뿐 단 한번도 사라진 적이 없었던 논란이다.항상 제기돼왔던 문제를 변수로 보기는 힘들다.물론 nhn이 그만큼 사행성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아이템 거래,환전문제,해킹 등 변수 등에 대해 검증에 검증을 거쳐 보완을 해야겠지만 본질적인 문제라고 보기는 힘들다.

그렇다면 지금 가장 크게 보이고 있는 반네이버 정서는 어떨까.사실 반네이버 정서의 뿌리는 대단히 깊고 오래된 문제다.아무리 짧게 잡아도 이미 2006년부터 시작된 문제다.사람들이 네이버의 성공과 영향력에 대해 열광하기 시작하는 바로 그 순간부터 네이버에 대한 의심과 질시,비판도 동시에 시작됐다고 본다.

그 이유에 대해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힘들다.시가총액이 수조단위의 기업이 되면서 일선 현장에서 마주치는 nhn 직원들의 자세가 달라졌다는 소리도 나왔고 압도적인 1위 기업이 되면서부터 소비자(네티즌) 위주보다 1위를 수성하기 위한 모습으로 변했다는 지적도 나왔다.덩치가 커지면서 다른 회사의 우수 직원들을 무차별적으로 데려온다는 지적도 받았다.참신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해내거나 파이를 키우기 위한 노력보다는 기존 시장에서 자신들의 몫을 늘리고 경쟁자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방어적으로 운영하기 급급하다는 비판도 높아졌다.

 어떤 부분은 nhn에게만 적용하는 지나친 잣대이지만 일정 부분 nhn이 가슴 아프게 새겨야 할 부분도 있는 것 같다.나는 한 벤처기업 사장의 다음과 같은 말을 듣고 nhn이 이런 지적에 어떻게 반응할까 궁금했다.

"도대체 nhn이 블로그 이후 새롭게 선보여 성공한 서비스가 뭐가 있습니까?"

 nhn이 1등 기업으로서 시장을 선도하는 그런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 뭐가 있느냐는 것에 대해 토론을 하다가 나온 말이다.

 이유야 어찌됐던 nhn이 현실적인 어려움에 처한 것은 분명해 보인다.그리고 그것은 비즈니스 위기라기 보다는 '관계의 위기' 인 것 같다.nhn은 next human network의 약자인데,network의 근간이 되는 네티즌과의 관계,동종 사업자와의 관계,정부와의 관계,언론사와의 관계 등 관계 형성과 유지에 있어서,MB식으로 말하면 '소통'에 있어서 문제점을 드러낸 부분이 크다.

 하지만 이런 모든 악재에도 불구하고 당분간은 nhn이 핵심 비즈니스를 영위하는데 있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판단한다.아직 사람들은 익숙하고 편안해서 nhn을 찾는 경우가 많다.네이버나 한게임을 '믿을 만하다'는 인식 때문에 이용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nhn의 문제가 기본적으로 신뢰와 관련된 문제는 아니라는 것은 이 떄문이고,이는 스스로를 언론사로 규정하지 않는 nhn의 기본적인 방향과도 맞아떨어진다.
 
(백번 양보해서 nhn이 신뢰의 위기에 처했고,그에 따라 사용자들이 nhn을 더이상 믿지 않아 떠나게 된다고 하더라도,사실 대안이 별로 없다.야후? 구글? 다음? 싸이월드?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불행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대안이 그닥 없다.다음은 정말 네이버에 비해 월등하게 '믿을 만 한' 서비스인가? 아니면 정말 탁월하게 '유용한 서비스'인가? 다른 사이트들도 마찬가지다.난 전혀 그렇지 않다고 본다.)

결국 네이버 비즈니스는 당분간 큰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이다.물론  계속되는 소통의 문제는 비즈니스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다.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이런 점을 nhn도 알고 이해진 의장이 요즘 회의를 소집해 진두지휘하는 모습을 많이 보인다고 한다.얼마전 네이버가 전격적으로 촛불집회 페이지를 따로 오픈하고 네이버의 입장을 초기 화면에서 공지하는 것 모두 이해진 의장의 결단으로 이뤄졌다고 한다.즉,nhn도 문제의 원인과 본질을 모두 알고 대처하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nhn이 어느 떄보다 어려움에 처한 것은 맞지만 nhn은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그것이 예상보다 늦다고 보는 이들도 많겠지만(결과가 어찌 나올지 모르겠지만,현재까지만 보면 네이버는 조금 더 일찍 움직였어야 하지 않았나 싶다.) 그래도 nhn의 역량을 감안할 때 잘 해내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더 우려하는 것은 nhn이 성장 동력을 발견하는데 집중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특히 혁신의 동력을 잃고 주춤하는 한국과 달리 빠르게 발전하는 미국,일본,중국 등 해외 시장에서 nhn이 게임 말고 다른 서비스에서 경쟁력을 얼마나 가질 수 있느냐,그것을 위해 얼마나 전력투구할 수 있느냐에 의구심이 점점 드는 것이다.

일본 중국 미국 등 해외 주요 시장에선 인터넷산업이 다시 부흥기를 맞고 있고 새로운 시도들이 일어나고 있다.하지만 국내 시장의 분위기는 이와 딴판이다.결국 nhn이 안에서 혁신의 동력을 발견하기는 쉽지 않은데,어려운 시험을 치뤄야 할 해외 여건은 점점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셈이다.

nhn이 어려움에 처한 것은 분명하지만 정말 위기인지 내가 주제넘게 말할 입장은 사실 아니다.다만 nhn의 대응이 늦지 않았길 바랄 뿐이다.nhn으로서는 좋은 기회라는 생각도 든다.좀 더 크기 전에 위기 대응 능력을 검증할 수도 있고 내부의 커뮤니케이션과 외부와의 소통이 얼마나 원활하게 되는지 제대로 점검해볼 기회이기도 하다.아울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선 위기 관리,중단없는 대내외 커뮤니케이션,끊임없는 혁신과 자기 점검은 반드시 짚어봐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nhn이 어떻게 성장했느가를 보면 사실 답은 명확하다.nhn은 네티즌들이 좋아하고 지지를 보내면서 급격하게 성장했다.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일 떄도 있었지만 결국 항상 소비자들의 마음을 잘 읽었다고 볼 수 있다.

지금 nhn은 고객의 마음을 어떻게 읽고 있을까.그리고 nhn은 지금의 상황을 어떻게 풀어나갈까.사실 고객의 마음을 읽지 못한다는 것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의 다른 말이다.nhn이 고객의 마음을 읽는 데 과거보다 시간이 좀 더 걸리는 것인지,아니면 일시적인 현상인지,그도 아니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를 알기 위해선 그리 오랜 시간이 필요하진 않을 지 모른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나가다가..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연히 발견한 글이 이렇게 재미있을줄 몰랐네요...저도 요즘 다음과 네이버와의 무언?의 대결을 열심히 보고 있는 네티즌입니다...

    네이버의 위기는 저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뚜렸한 성장동력이 없어요...
    거대 공룡이 되다보니 가벼웠을때 처럼 쉽게 움직일수가 없지요...
    어쩌면 이 부분이 네이버가 겪고 있는 가장 총체적인 문제점이 아닌가 싶네요...

    그리고 네이버의 성장과정에서 제가 가장 크게 본 것은 지식인입니다...
    블로그나 카페는 다음이 항상 앞서왔지요....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것입니다..

    검색부분에 있어서 네이버의 존재는 단연 독보적입니다...역시나 지식인의 역할이 가장 컸지요...어찌보면 맹목적인 사랑이라고 해야 하겠지요...네티즌들의...

    하지만 앞으로는 많이 달라질 것이다 라고 생각되어지는 부분들이 조금씩 보입니다...
    다음이 아무 말없이 키워왔던 카페와 아고라 그리고 블로그들...

    어찌보면 다음의 무한한 컨텐츠라고 볼수 있겠지요...

    카페와 블로그는 같은 개념에서 접근해야 하겠지만 아고라는 전혀 다른 개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봅니다...

    지식인과 틀리는 무한한 토론의 장...그 안에서 나올수 있는 수많은 지식들...
    서점에 가면 복잡계 이론에 대한 책을 볼수 있는데요...물론 그 책들로도 다 설명을 할수는 없겠지만요..
    그런 지식들을 제대로 검색또는 이용할수 있게만 할수 있다면 다음의 패권을 기대해 볼수 있지 않을까요?
    지식인이 세상을 바꾸었듯이 말이죠..

    여튼 다음에 이제껏 쌓아온 여러가지 콘텐츠들을 어떻게 하용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인터넷 문화가 바뀌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2008.06.22 19:49
    • wonkis  수정/삭제

      다음이 다시 선두를 탈환한다면 산업사에서 대단히 흥미있는 연구주제가 될 겁니다.

      2008.06.22 20:23
  2. ....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네이버정서는 지속적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입니다. 딱히 한번에 탁하고 일어난 것도 아니고 1등기업에 대한 질투요? 풋 삼성 보면 모르시나요? 울나라는 기업이 탈세를 하던 바다에 기름을 들이붙고 선장한테만 덤탱이 씌워도 기업이 킹왕짱인 나라인데요.
    네이버는 예전 최원희라는 집단성폭행 가해자 아버지한테 돈 받아먹고 검색어 순위 조작하고 딴나라당에 빌붙어서 온갖 검색어 순위 조작질 할때부터 이미 이미지 구렸습니다. 그러다 이번에 MB한테 빌붙어서 빌빌대면서 원래 가지고 있던 이미지까지 합쳐져서 폭발한거죠.. 다른 이유 다 필요없습니다. 그저 네이버는 돈에 눈이 멀어 양심을 저버린 댓가를 치루고 있는거니까 제가 보기엔 더 치뤄서 확 망해버려야 될 것 같지만

    2008.06.22 19:52
    • 음ㅇ-  수정/삭제

      저도 그 최원희 글을 올렸다가 차단당한 적이 있지요.
      그리고 제가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하고 글 차단을 요구했을 때에 네이버측에서 삭제를 안해준 일이 있기 때문에
      네이버 측에 대해서 굉장히 실망했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네이버를 썼었는데
      이제 완전히 손을 뗐어요.
      뭔 놈의 알바들이 이리 많은지.

      2008.06.22 21:50
    • wonkis  수정/삭제

      반 네이버 정서가 얼마나 강력한지 실감하게 합니다

      2008.06.23 08:41
  3. 메이스파이더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다이야기와 같은 도박게임룰이 적용되는 한게임의 대한 문제점에 대해 자체적으로 클린업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사실 네이버 수익의 상당부분은 한게임이라는 도박사이트에서 나오는데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놓치고 싶어하지않는 눈치같던데...

    2008.06.22 21:21
    • wonkis  수정/삭제

      자체적인 개선이 얼마나 가능할 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아니면 지금까지 한게임을 비롯해 게임포털이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2008.06.23 08:49
  4. 다이달로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전 포스팅에도 있듯이 반네이버 정서의 최초 시발점은 블로그 서비스 였습니다.
    적어도 제가 보기에는 블로거들이
    현재 인터넷 세상의 얼리 어답터이며오피니언 리더들입니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대한 평가는 그야말로 극과 극이죠
    네이버가 지금과 같은 블로그 정책을 지속한다면(네이버 블로그 정책의 문제점은 일일이 열거하자면 포스트를 따로 하나 만들어야할 정도죠) 현재와 같은 반네이버 정서가 없어지지도 않을테고
    결국에 네이버를 무너뜨리는데 까지 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특히 검색시장에서 압도적 우위를 가져다 준 지식인 서비스가 요즘 침체 일로를 걷고 있고 점차 카페, 블로그 검색이 강화되어 가는 측면을 보면,(요즘 쓸만한 정보는 거의 카페, 블로그 검색으로 건지는 편입니다) 네이버로서는 경고등이 강하게 들어왔다고 생각하고 긴장해야 할 것입니다.

    2008.06.22 22:19
    • wonkis  수정/삭제

      역시 블로그에 대한 지적들을 많이 하시는군요.블로거들 사이에 그 경고등이 켜진 것은 오래된 얘기입니다만,네이버의 대응 방식에 대해선 엇갈린 주장들이 많아서 좀 혼란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현재 어떤 정책을 갖고 있는지도 잘 모르겠구요.
      일부러 공개를 안하는 건지,아직 준비가 충분히 안된 것인지,그 마저 판단이 잘 안됩니다

      2008.06.23 08:52
  5.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8.06.22 23:29
  6. kyuseo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뿐만아니라...

    제 주변분들은 자신이 개발한 게임의 포트폴리오를 올리는것도 불법(?) 이라고 하여 블로그 정지를 많이들 먹으셨네요. 쫌 너무하지요?

    덕분에 전 이사를 갔고...

    2008.06.23 02:00
    • wonkis  수정/삭제

      헉...그런 일도 있었군요..그런 얘기는 처음 듣네요

      2008.06.23 08:42
  7.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8.06.23 02:53
    • wonkis  수정/삭제

      하하 누군지 기억이 납니다 반갑습니다.아니 그런데,얼마 전까지 자료 보내주셨던 것 같은데 언제 그런 일이?
      온라인에서 종종 뵙겠네요..덕분에 저도 블로그 방문하고 그랬답니다 ㅎㅎ

      2008.06.23 08:46
  8. 와비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반네이버에 공감합니다. 검색부분 특히 지식인과 관련해서는 네이버를 이용하는 입장이지만, 조금 잘된다 싶은 IT사업은 대자본의 nhn에서 뛰어드는게 정말 마음에 들지 않더군요. 온라인의 특성상 어떤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해도 공룡업체에서 그것을 카피하면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그 공룡업체가 원조가 되버리는.. 지극히 상업적인 네이버의 특성에 좋은 시선을 보내지 않습니다.

    2008.06.23 14:27
  9.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고 갑니다. ^^

    2008.06.23 16:05
  10. 작은인장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블로거의 입장에서 반네이버가 상당히 강한 편인 것 같네요.
    얼마 전에 썼던 포스팅을 엮어놓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

    2008.06.23 16:11
    • wonkis  수정/삭제

      네 감사합니다...저도 덕분에 들어가서 읽어봤습니다.제가 생각하고 있던 부분을 지적하신 부분도 있고..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2008.06.25 21:50
  11. 촛불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는 촛불이라는것입니다. 이 촛불이 참 흥미롭습니다.
    기존의 대한민국을 바꾸려 하고 있어요.
    패배의식에 젖어 잠을자고있던 정의를 깨웠다고나 할까요.
    촛불의 진화가 멈추지 않는다면 소원하게 생각했던
    조중동문제라던가 친일파문제까지도 그 가능성의 길을 열어줄듯 보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제까지의 시장판도의 변화를 주도했던 핵심들과는 뿌리가 틀리다는 겁니다.
    기존의 시장선택과정에서는 힘을 쓰지못했던 옳고 그름이라는 가치가 개입하고 있습니다.
    이제껏 수년동안 네이버나름 독점의 지위를 지키기위해 펼쳤던 정책들
    또 지금 행하고 있는 비판받는 정책들이 도마위에 오르고
    네이버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정말 기대됩니다.

    2008.06.23 17:10
    • wonkis  수정/삭제

      글쎄요..가능성을 보여주긴 했는데,아직 검증의 시간이 더 있어야 할 것 같기도 합니다

      2008.06.25 21:51
  12. kay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내시장에서 1 등후, 경쟁의 적극적 차단 (트래픽을 통제하는 것) 이 스스로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로서의 경쟁마저 제거해 버린 부메랑 효과라고 봅니다. 스스로 자처한 결과이죠.
    따라서, 정말 자신있다면, 공정한 경쟁기회를 열어야 합니다. 그래서, 한국 시장도 크고 자신도 크는 큰 결단을 내리는 지혜를 기대해 봅니다.
    다만, 다음과 비교할 때 철처히 주주 이익중심으로만 움직여온 성향상 가능할 지 의문이네요.

    2008.06.24 00:28
    • wonkis  수정/삭제

      사실 네이버만 그런 것은 아닙니다만,좀 많이 두드러져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2008.06.25 21:52
  13.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8.06.24 10:49
  14. 도이모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의 시련은 분명한거 같고요. 그러고 숫자로 나타나는 위험징후는 전혀 없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기업 망하는 것은 정말 순간이더군요.
    제가 얼마 전에 쓴 글인데 10 년 전 최강의 인터넷 기업 확인 해 보니 모두 맛이 갔더군요.

    http://doimoi.net/167
    해외 사례이긴 해도, 국내 사용자들의 취향이 국제무대보다 더 하면 더 했지 덜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2008.06.27 11:40
    • wonkis  수정/삭제

      맞아요..다른 무엇보다 인터넷쪽은 순식간에 변할 수도 있다는 것.아직은 수치상의 변화는 별로 보이지 않고 있기는 합니다만.

      2008.06.29 23:24
  15. 지나가는 과객  수정/삭제  댓글쓰기

    nhn에 근무했지만 지금은 아닌.. 한 과객입니다.
    제가 보는 네이버의 위기는, 반네이버 정서나 새로운 서비스의 부재 보다도 더 큰,
    '재미'가 없는 것입니다.

    무엇이든 식상해지면 인기를 잃습니다.
    사람들의 입에서 '식상하다'라는 말이 나오면 끝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네이버는 그 지점의 바로 앞에 와있다는 기분입니다.

    2008.06.27 16:35
    • wonkis  수정/삭제

      저는 아직까지는 네이버가 위기 대응은 잘 한 편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재미 부분을 지적하시니 흥미롭네요..nhn에서는 어떻게 생각할까요?

      2008.06.29 23:26
  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8.11.23 22:13
    • wonkis  수정/삭제

      반갑습니다.지금은 다른 곳에 계시는군요.잊지 않고 말씀해주셔서 감사..

      2008.11.24 07:44

BLOG main image
임원기의 人터넷 人사이드
인터넷과 그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에 대한 블로그.
by wonkis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뉴미디어 세상 (119)
게임이야기 (66)
임원기가 만난 사람들 (55)
(책)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61)
夢幻泡影-삶과 꿈,살아가는.. (55)
책 다시보기 (25)
한국의 스타트업 (293)
San Francisco&Berkeley (29)
스타트업 소식 (17)
한국의 스타트업 시즌2 (26)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VC (14)

달력

«   2019/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5,359,385
  • 245198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wonkis'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